귀퉁이 서재

BLOG - 15. 블로그 세팅 마무리 본문

블로그 프로젝트

BLOG - 15. 블로그 세팅 마무리

Baek Kyun Shin 2019. 4. 6. 17:24

블로그 작업 후 로컬 변경사항 반영

terrace/frontend/home/src에 작업을 위한 vue 파일들이 있습니다. 작업을 해준 뒤 frontend디렉토리에서

./update.sh
cd ..
git add -A
git commit
make deploy
./deploy_to_S3.sh

./update.sh는 npm run build를 한 결과물이 담긴 dist 디렉토리를 web_root에 담는 작업입니다. git add, commit을 한 뒤 make deploy를 하면 EC2 git 계정으로 변경된 작업물이 push 되고, ./deploy_to_S3.sh를 하면 S3로 빌드 결과물이 반영됩니다. 여기까지 하고 도메인 주소로 들어가면 변경된 사항이 반영되어 있을 겁니다.

블로그 디자인 작업을 위한 참고자료

이제 모든 세팅은 다 끝났습니다. 개발환경세팅부터 AWS 작업까지 다 끝났습니다. 이제부터는 Vue.js, HTML, CSS, JavaScript를 공부하며 열심히 블로그를 꾸밀 일만 남았습니다. 본 블로그 프로젝트 디자인 작업을 위해 제가 직접 공부했던 자료를 공유해드립니다.

  • Vue.js
    교재 - Do it! Vue.js 입문: 웹 프레임워크가 처음이라면 본 교재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.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줘서 Vue.js가 무엇인지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는데 좋습니다.
    유투브 온라인 강좌 - Vue JS 2 Tutorial: 총 45강입니다. 저는 거의 다 봤지만 제가 만든 블로그는 동적이지 않기 때문에 모든 강좌의 내용이 다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. 기본적인 것부터 습득하고 필요하면 더 공부하는 식으로 해도 될 것 같습니다. 여러 vue tutorial을 찾아봤는데, 찾아본 것 중 본 강좌가 설명이 가장 잘 되어 있었습니다.

  • HTML
    생활코딩 HTML: 웹의 기초 지식도 같이 다루고 있습니다. HTML에 관해서는 아주 간단히만 나와있습니다.

  • CSS
    생활코딩 CSS
    CSS tutorial - W3Schools: 디자인 작업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받은 사이트입니다.

  • JavaScript
    생활코딩 JavaScript

  • Go 언어
    Go by Example: 예시를 들어 설명을 하고 있어 다른 언어에 익숙한 분이라면 금방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.

  • 명재 선생님 깃허브
    myeongjae-kim: 제 블로그를 위한 레퍼런스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. 명재 선생님께 다시 한번 감사를...

Vue.js를 공부하셨다면 블로그의 큰 뼈대를 만들 수 있을 겁니다. 그러면서 css를 통해 디자인을 해주면 됩니다. 제 github의 commit 이력을 처음부터 보면서 참고하셔도 됩니다. 다만, 아직 리팩토링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코드가 다소 난잡할 수 있을 겁니다. 또한, 궁금한 것에 대한 해답은 왠만하면 다 googl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. 특히, 작업하다가 리눅스 상 에러가 뜨는 것들에 대해서는 Stack Overflow에서 많은 해답을 찾았습니다.

뼈대 만들기와 디자인하기 외에도 아래와 같은 중요한 작업들이 남아 있습니다.

  1. Routing
  2. Article Meta-Data 배열 만들기
  3. PreRendering
  4. Code Highlighting
  5. Trailing Slash

우선 vue.js, HTML, CSS, JavaScript 를 다 공부한 뒤 다음 챕터를 보시면 됩니다.

2019. 3. 3.

'블로그 프로젝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LOG - 16. 라우팅  (0) 2019.04.06
BLOG - 14. S3 배포 및 Redirect  (0) 2019.04.06
BLOG - 13. 서버 시작프로그램  (0) 2019.04.06
BLOG - 12. EC2 git Hook 설정  (0) 2019.04.06
BLOG - 11. Github 연결  (0) 2019.04.06
Comments